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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웹(Semantic Web)이란 ? 본문

HTML

시맨틱 웹(Semantic Web)이란 ?

bearjin90 2017. 12. 3. 00:10


# 시맨틱 웹(Semantic Web)



전세계적으로 수십억명의 인터넷 사용자가 존재하고 수십억개의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는 원하는 정보들을 얻기위해 Google이나 Naver와 같은 검색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웹사이트는 검색엔진 노출이 매우 중요 합니다.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 웹사이트는 접속하는 이도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은 이 시대의 가장 강력한 권력 중의 하나라고 말할 수도 있을 정도입니다.

SEO(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같은 마케팅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엔진이 본인의 웹사이트를 검색하기 알맞은 구조로 웹사이트를 조정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이 웹사이트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는지 아는 것으로 부터 시작 됩니다. 

검색엔진은 로봇(Robot)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매일 전세계의 웹사이트 정보를 수집합니다.(이것을 크롤링이라 하며 검색엔진의 크롤러가 이를 수행 합니다.) 그리고 검색 사이트 이용자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를 미리 예상하여 검색 키워드에 대응하는 인덱스를 만들어 둡니다.(이것을 인덱싱이라 하며 검색엔진의 인덱서가 이를 수행 합니다.)

인덱스를 생성할 때 사용되는 정보는 검색 로봇이 수집한 정보인데 이러한 정보들이 바로 웹사이트의 HTML 코드 입니다.  즉 검색 엔진은 HTML 코드 만으로 그 의미를 인지하여야 하고 이때 시맨틱 요소를 해석하게 됩니다. 


<font size="6"><b>Hello</b></font>

Hello


<h1>Hello</h1>


Hello


하지만 1행은 아무런 의미도 가지고 있지 않는 태그입니다. 개발자가 의도한 요소의 의미를 나타내지 않고 폰트 크기와 볼드체를 지정하는 데이터만을 브라우저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2행의 요소는 h1이라는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 중 가장 상위 레벨을 의미하는 태그를 사용함으로써 개발자가 의도한 요소의 의미가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또한 h1 태그를 웹문서의 중요한 제목으로 인식하고 인덱스에 포함시켜 인덱싱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렇듯 시맨틱 요소로 구성 되어진 웹페이지는 검색엔진에게 보다 의미론적으로 문서 정보를 전달하여 검색엔진이 시맨틱 요소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크롤링과 인덱싱이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즉 시맨틱 태그는 브라우저, 검색엔진, 개발자 모두에게 콘텐츠의 의미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해석하는 역활을 합니다. 

시맨틱 웹이란 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페이지들에 메타데이터를 부여하여, 기존의 잡다한 데이터 집합이었던 웹페이지를 '의미'와 '관련성'을 가지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자 하는 발상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또한 시맨틱 웹은 검색엔진만을 위한 것이 아닌 이름 그대로의 의미론적인 웹이라는 뜻으로 기존의 

<div class="header"></div> 방식에서 벗어나 <header></header> 방식으로 의미를 명확히 나타낼 수 있는 태그들을 사용해 사이트의 구조를 파악하기 쉽도록 만들어 줍니다.



  

  non-semantic 마크업


  div, span 등을 이용한 마크업 이들 태그는 content에 대하여 어떤 설명도 하지 않는    다. 



 

  semantic 마크업



  h1, form, table, ul 등을 이용한 마크업 이들 태그는 content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합    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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